모바일로 eBook을 봐봐봐 [2]

지난 호에 이어서 이번 호에서는 각론으로 들어가 가장 많은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교보문고 eBook을 사용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 드릴께요.

먼저 드릴 말씀은 별로 쉽지가 않다… 아니 편치가 않다는 거네요.
하지만 초기 셋팅이나 뷰어/앱 설치 및 로그인, 환경 설정 등을 마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이 글을 한 번 쭉 읽어 보시면서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교보문고 eBook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1) 교보 eBook 사이트에 계정 생성
… 먼저, 한 번도 이용하시지 않은 이용자들은 교보 eBook 사이트에 본인의 계정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포인트는 교보 사이트에서 직접 생성하시는 것이 아니고요, 우리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제공되어 있는 링크를 타고 교보 사이트로 건너가야 생성됩니다.

1)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 본인 ID/Password로 로그인합니다.
2) Search > 전자도서 메뉴로 갑니다.
3) 전자도서 메뉴에 여러 사이트들이 소개되어 있죠? 지금은 교보문고를 갈 거니까, 첫번째 사이트로 소개되어 있는 ‘교보문고’ 두번째 칼럼의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서 교보 사이트로 건너갑니다.

4) 교보 사이트 좌측 상단에 ‘OOO (ID) 회원님 반갑습니다’라고 표시되고 로그인 된 상태가 되면 정상적으로 교보 사이트에 계정 생성이 된 거예요~ 이제 절반은 성공! ㅎㅎㅎ

* 여기서 잠깐! ……이미 스마트폰용 앱을 설치하셔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로그인 할 때 습관적으로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ID/Password 를 입력하시면 로그인이 안 되실 텐데요, 이유는 보안 관계상 우리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Password까지 교보 사이트에 전송시키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디폴트로 비밀번호에도 동일하게 ID를 입력하게 되어 있어요. (이것 때문에 안된다고 하시는 문의가 많아요 -.-;;)
그냥 ID/ID 입력하시면서 사용하셔도 되지만, 찝찝하신 분들은 교보 eBook 사이트/앱의 전용 비밀번호를 [회원수정] 메뉴에서 다시 설정하실 수 있어요. 즉, 앱 비밀번호도 이 웹사이트에서 바꾸어야 반영이 된다는 거죠……한 번 해보세요. 저도 바꾸었더니 앱에도 반영이 즉각 되네요!

*** 교보문고 eBook이 ASP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ID/ID 로그인 방식이 아니라, ID/Password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ID와 Password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교보 eBook 웹사이트(PC용)에서 eBook 읽기

… 이것은 일반적인 사용법과 동일하니 그냥 패스할께요.
웹사이트에서 읽고 싶은 책을 살펴 본 후 [대출하기]를 실행하면, 대출이 되고 [내 서재 가기]에서 대출 현황을 볼 수 있구요, 최초 실행시에는 eBookCase 라는 PC용 리더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3) 스마트폰용 앱 설치하기
… 두둥! 이제 드디어 스마트폰용 앱 설치하기인데요. 여기에도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
죄송하지만 제가 아이폰을 쓰고 있어서 편의상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 드릴께요. ^^
App Store에서 ‘교보문고’라고 검색하면 숱한 교보문고 앱들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교보도서관‘이란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다른 건 다 아니니 설치하시지 마세요….심지어 ‘New 교보 도서관’이란 앱도 있는데요. 이거 절대 아닙니다. 속지 마세요….

*** 교보문고 eBook 서비스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설치하셔야 하는 앱도 ‘New 교보 도서관’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이 설명의 ‘교보 도서관’ 앱 말고, ‘New 교보 도서관’을 받아 이용하셔야 합니다. 

4) 전자도서관 검색과 즐겨찾기 등록, 그리고 로그인

…이제 거의 다 됐어요…헥헥.
앱을 실행시키면 하단에 Library, 도서관, Viewer, Setting 4개의 메뉴가 있는데요. (Library랑 도서관이 뭔 차이가 -.-;;)
먼저 ‘도서관’ 메뉴로 가서 ‘연세대학교’를 입력하여 검색된 우리 도서관을 즐겨찾기로 [등록]합니다.
그럼 다음부터는 ‘도서관’ 누르면 로그인 메뉴가 바로 나와요.
아마 B2B로 여러 도서관들이 공용으로 쓰는 앱으로 개발했기 때문에 이런 절차가 필요한 듯 합니다. 이해됨…

로그인은 앞에서 설명 드렸죠? 웹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새로 설정 안하셨으면 Password에도 ID를 한 번 더 입력하시면 되요~
다음 실행 때 귀찮으니 ‘아이디 저장’과 ‘자동 로그인’을 켜주시는 센스~ (…그러나 아이폰 앱에선 왠일인지 자동 로그인이 안되네요 ㅠ)

5) 스마트폰에서 드디어 eBook 보기!
…이제 다 됐습니다.
이 화면을 보시고 계시면 다 된 거예요…흑흑…
여기서 끝이냐? 자…마지막 함정이 있는데요.
읽고 싶은 책을 검색해서 대출하면요, 하단의 ‘Library’ 메뉴에는 바로 안 보여요.
‘도서관’ 메뉴 화면 아래쪽에 있는 ‘내서재’에 들어가 보면 거기에 있습니다.
저도 마지막으로 헤맸네요. 어? 어디갔지? 내 대출책!!!
그리고 ‘내서재’ 메뉴에서 대출되어 있는 eBook을 내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으면 그 후에 비로소 ‘Library’ 메뉴에서 보이게 되더군요.

그러니까 ‘Library’ 메뉴는 지금 당장 읽을 수 있는 상태가 된 eBook이 보관되어 있는 곳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제 보고 싶은 책을 내 스마트폰에서 짬짬이 볼 수 있게 됐네요.
PC에서 볼 수 있는 교보 eBook은 현재 총 8,171종인데요,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건 전체가 아니라 그 중 2,738종 밖에 안 되네요. 이런….-.-;; (교보 eBook 웹사이트의 ‘전자책 스마트폰 서비스 목록보기’ 배너를 클릭하시면 리스트를 보실 수 있어요)
아마 출판사가 맺은 저작권상 이용허락의 범위가 책마다 다르거나, 구축 포맷의 문제인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 드리면, 스마트폰에서 전체 리스트 훑어보기 힘드시죠?
이럴 땐 교보 eBook 웹사이트에서 PC 상에서 쭉 보시면서 대출할 책을 고르셔도 되요.
즉 ‘전자책 스마트폰 서비스 목록보기’에서 훑어보면서 스마트폰에서 읽고 싶은 책을 대출해 놓으면, 스마트폰 앱에도 반영이 된답니다. good~~~!!

+ 지난 16일에 마감되긴 했는데, 학술정보원에서 전자책서비스의 개선사항을 이용자 여러분들로부터 직접 파악하기 위해서 ‘전자책 서비스 체험/모니터링 학생 모집’을 했답니다. iOS/Android 의 OS 차이는 물론, 스마트폰/태블릿의 수많은 모델마다 해상도가 각각 다르고 구동 환경이 조금씩 달라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소지자들과 함께 깨알같이 개선사항들을 찾아낼 예정입니다. 점점 더 사용하기 편한 환경이 되리라 믿습니다. (문의: 학술정보원 디지털미디어팀, uraah@yonsei.ac.kr, 02-2123-6341)

+ 다음 호 기사 안내
….다음 호에서는 나머지 두 가지 eBook 서비스인 북큐브와 웅진 eBook 서비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것들도 홈페이지 안내에 따라 차근 차근 따라하시면 되긴 할텐데요, 북큐브는 사용하려는 모바일 디바이스 등록을 별도로 진행해야 하는 게 좀 특이하네요. 다음 호에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eBook 서비스 문의 : 학술정보원 학술정보서비스팀 (02)2123-6300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