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을 위한) UML 이용하기 중급과정

2014년도 새 학기가 시작 된지도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들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계신가요? 송도 날씨는 여전히 적응하기 힘들죠? 언더우드기념도서관 이용 한달 차인 학생들에게는 어떤 안내가 도움이 될까 생각하다가 지난 한달 간 학생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한 질문 5가지를 뽑아봤습니다.
대출/반납/검색 정도는 이제 생활이 된, 이제 막 초급 과정을 마스터한 신입생 여러분께 드리는 ‘언더우드기념도서관 이용하기 중급과정’입니다.

Q: 교수님이 다음시간까지 읽고 오라시던 그 책! 발 빠른 친구들이 이미 다 대출해가고 서가는 텅 비었어요. 그런데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보니 전자책이 있다고 나오는데 전자책은 뭔가요? 어떻게 볼 수 있나요?

A: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검색하다 보면 제목 옆에 [전자책]이라고 써있는 자료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자료들이 바로 전자책입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후 자료를 검색하여 전자책 소장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일반 자료의 ‘소장정보’ 자리에 전자책은 ‘Online access’라는 버튼이 있죠?
이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중이라는 화면이 보일 거에요. 화면의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전자도서관 홈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한 후 대출하기를 누르면 끝! 이렇게 대출한 책은 스마트 폰, 태블릿,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나 읽을 수 있어요.
단, 전자책 역시 책마다 동시에 대출할 수 있는 인원에 제한이 있으며 대출 책 수(3권)와 대출기간(7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읽고 싶은 베스트셀러나 꼭 읽어야 하는 강의도서가 모두 대출 중이라면 전자책을 이용해보세요!

* 지난 기사 : 모바일로 eBook을 봐봐봐!

Q: 도서관 지하 1층에서 친구를 기다리다가 우연히 Creative Talks에 나오는 TED 강연을 봤는데 재미있었어요. 강연 제목을 알고 싶은데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A: 우리 도서관 모바일 앱 ‘YonseiUML’을 아시나요? 자료 검색과 도서관 시설 예약은 물론 본인의 대출내역을 확인하고 대출한 자료를 연장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도서관 ‘YonseiUML’!
바로 이 모바일 앱 ‘YonseiUML’에서 언더우드기념도서관 지하 1층 Creative Talks의 스케줄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 확인 뿐 아니라 마음에 드는 강연은 스크랩하여 나만의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어요.
지금 바로 앱스토어에서 ‘YonseiUML’ 앱을 검색해보세요.

Q: 학생증을 분실했어요. 재발급 받는 동안 도서관 이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학생증을 분실하셨군요. 학교 포탈 사이트에서 학생증 재발급 신청을 한 후 재발급 신청서를 프린트하여 도서관 1층 데스크로 와주세요. 학생증이 발급되는 동안 사용할 임시 출입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새로운 학생증이 발급 될 때까지 임시 출입증으로 도서관 출입과 좌석발권이 가능하며, 자료대출은 신분증(주민등록증 등)을 소지하고 데스크로 오시거나 자가대출기를 id, password로 로그인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학생증을 받으신 후에는 임시 출입증을 반납하셔야만 새로운 학생증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강의도서를 찾고 있습니다. 친구 말로는 4층에 가면 강의도서 컬렉션이 있다던데 어떻게 찾나요?

A: 신간 자료, RC 추천도서 등 다양한 컬렉션을 구성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인기가 많은 4층 창의 열람실!
창의 열람실에는 총 8개의 컬렉션이 있는데요, 강의도서 컬렉션도 그 중 하나입니다. 4층 ‘지식인의 창’ 앞 쪽에 구성된 강의 컬렉션에는 국제캠퍼스에 개설된 모든 강의를 종별(필수교양, 전공필수 등)-개설 전공(각 전공별, 교양 영역별)-개설 강의의 단계로 분류하여 배가해놓았습니다. 내가 찾고자 하는 강의도서가 교양인지 전공인지 확인하여 서가를 찾으면 그 서가 안에서 원하는 교과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내가 듣는 수업 명이 정확히 기억나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강의도서 서가 옆쪽에 마련된 전용 검색PC에서 검색하면 바로 책의 위치를 알 수 있으니까요. 서가에는 각 과목의 강의계획서까지 함께 비치되어 있으니 강의에 필요한 다른 도서들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겠죠?

Q: 도서관 내에서는 음식물을 먹을 수 없나요?

A: 언더우드기념도서관에서는 도서관 내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음식물 제한은 도서관 3층 휴게실과 7층 카페를 제외한 모든 공간에서 적용됩니다. 뚜껑을 돌려 잠글 수 있는 페트병이나 캔, 보온병, 텀블러를 제외한 모든 음료가 제한되며 음식물은 모두 제한됩니다. 순찰근로학생에게 적발 시 도서관 이용에 제재를 받게 되니 음식물 섭취는 정해진 장소에서 해주시기 바라며 공부 하면서 마실 음료는 텀블러에 담아오거나 돌려 잠그는 뚜껑이 있는 음료로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쾌적한 열람환경과 면학분위기를 위한 규칙이오니 학생 여러분들의 협조 부탁 드립니다.

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죠? 도서관 역시 아는 만큼 이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UML 이용하기 중급과정’을 통해 우리 도서관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고 좀 더 알차게 이용하는 스마트한 이용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 곽희 (UML디지털미디어팀 사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