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iting for Yonbook 3.0

2013년 4월에 오픈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BookSNS 모바일앱인 ‘Yonbook’이 여러분들의 꾸준한 사랑으로 곧 1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학술정보원에서 언더우드기념도서관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야심차게 기획하여 개발한 앱인데요, 개발을 진행하면서 가장 걱정스러웠던 점은 이용자들의 외면을 받아 유명무실한 서비스가 되면 어쩌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호기심에 깔았다가 한번도 열어보지 않는 앱들, 심지어는 어플 서랍에서 바탕화면으로 나오지도 못하는 앱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래서 Yonbook은 최대한 이용자들의 독서생활 밀착형(!) 서비스가 되고자 하였고, 아직 부족하고 못마땅한 점들이 많지만 그래도 1년이 지난 지금 최소한 생존의 고비는 넘긴 듯 합니다.

이 기사를 쓰고 있는 현재 가입자수가 4,027명이네요.^^

학술정보원 뉴스레터를 처음 받아보시는 신입생들을 위해 Yonbook 소개를 간단히 다시 올리겠습니다.
Yonbook을 내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반납예정일, 예약도서 도착 통보 등을 푸쉬로 알려드리니까 (아주 일부 기능일 뿐이지만) 그것 때문에라도 설치하시면 무조건 좋은 겁니다. :)

 

도서관을 내 손 안에 넣는 가장 손쉬운 방법!
연세인들만의 모바일 BookSNS인 Yonbook은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국제캠퍼스 도서관에서 도서와 멀티미디어 대출이 가능한 이용자들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앱을 처음 실행하실 때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신촌 및 언더우드기념도서관)의 ID, Password 정보로 먼저 인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학술정보원에서 보내드리는 각종 통보서비스와 전화번호부 기반 친구찾기 기능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휴대폰 번호가 Yonbook앱을 설치한 폰 번호와 일치해야 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 ‘My Library > 개인정보 수정’ 메뉴에서 확인하세요.)

[주요기능 소개]

1. My : Yonbook에 가입하시면 ‘My Bookbag’에 현재까지의 도서 대출 목록이 자동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현재 대출 중인 자료들은 반납일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Like, Think : 대출한 자료에 대해 Like를 표현하실 수 있으며, 서평이나 간단한 리뷰/코멘트를 I Think를 통해 남기실 수 있습니다.

3. Friend : ‘Friends+’ 메뉴를 통해 현재 내 폰의 전화번호부에 있는 다른 Yonbook 가입자를 조회하여 친구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심심할 때^^ 주기적으로 실행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서 대출 유사도 알고리즘에 의해 나와 유사한 독서성향을 가진 다른 Yonbook 이용자에게 친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Friend Requests’에서는 나에게 친구 신청을 한 이용자의 목록을 보고 수락할 수 있습니다.

4. Book : Book 메뉴에서는 나와 유사한 독서 성향을 지닌 이용자들의 대출 목록 중에서 내가 읽지 않은 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추천 받을 수 있는 ‘Smart 추천’, 사서들이 선정하는 추천 신착자료 리스트인 ‘New Arrivals’, 사서들이 주제를 잡아 엄선하고 있는 ‘Librarian’s Pick’, 우리 대학교의 다양한 그룹들의 대출 상위 자료를 한 눈에 파악해 볼 수 있는 ‘YONSEI Style’, 그리고 Yonbook 이용자들의 추천(Like) 상위 100위 리스트인 ‘Hot Likes’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Collection : Collection 메뉴는 도서관에서 실제로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Wishlist’ 컬렉션은 친구들이 읽은 책과 Book 메뉴의 다양한 추천 자료들을 보면서 내가 읽고 싶은 책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언더우드기념도서관 이용자들은 각 자료열람실에 설치된 Books for You에서도 Wishlist 담기가 가능합니다) 컬렉션에 담긴 자료들은 소장처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도서관에 가면 Yonbook을 보면서 읽고싶은 책이 위치한 서가로 바로 찾아갈 수 있겠죠? 물론 Wishlist 외에도 개인적으로 컬렉션을 만들고 아이템을 추가하셔서 자신만의 컬렉션을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친구의 컬렉션을 보고 자신의 컬렉션에 추가할 수도 있겠네요!

6. More : 도서관에서 보내드리는 주요 공지사항인 ‘Library News’, 그리고 나에게 도착한 각종 알림을 볼 수 있는 ‘Notifications’, 그리고 프로필, SNS 연동, Push 알림, Pincode 변경, 학부계정 연동(대학원생용), 회원탈퇴 등의 셋팅을 할 수 있는 ‘Settings’ 메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Push 알림은 우리 학술정보원에서 현재 e-Mail, SMS로 제공하는 모든 통보서비스들을 앱의 Push 알림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능이므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자리를 빌어 몇 가지 알려드릴 게 있네요.

1) Pincode 설정 ……. 회원가입 하실 때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처음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ID,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인증받는 ‘연세인 인증’ 후에 다시 본인의 ID (학번, 직번)을 입력하고 Pincode를 설정하시는 부분인데요. Pincode는 가입 후 Yonbook에 로그인 하실 때 사용하는 Yonbook만의 패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패스워드는 중요한 패스워드이기도 하고, 모바일앱에서는 간단하게 숫자 네자리로 설정하는 게 편리하기도 해서 이렇게 이원화시켰습니다. Yonbook 시스템에서는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패스워드를 저장해 두고 있지 않습니다.)

2) 닉네임 설정 ……. 가입하신 후 ‘More > Setting > 프로필’ 메뉴로 가셔서 본인의 닉네임을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닉네임을 지정하시지 않으시면 실명으로 활동하시게 되요 ^^
다음 업그레이드에서는 닉네임 지정을 가입시에 필수로 하도록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 Yonbook 뉴스 몇 가지 알려 드립니다.

학술정보원/언더우드기념도서관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4월 12일까지 새학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들은 물론 기존 회원들도 모두 참여하셔서 상품을 받으실 수 있는 착한 이벤트입니다. Yonbook 이벤트는 당첨 확률이 꽤 높으니(!), 이 기회에 그동안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셨던 이용자들도 다함께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번 이벤트부터는 상품 받으러 학술정보원에 오실 필요도 없어요. 문자로 모바일 상품권을 바로 쏘아드립니다. ^^)

yonbook_newsemester_event

포스터에 나와 있지만, 이벤트 없이도 꾸준히 좋은 Think를 남겨 주신 네 분을 ‘Yonbook Best Thinker 2013‘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저희가 모든 Think를 열심히 읽어보고 1) 책을 아직 읽지 않은 다른 이용자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만한 Think, 2) 추천하고 권하는 Think 뿐만 아니라 본인의 생각이 잘 표현되어 있는 비판적인 Think, 3) 꾸준히 일정 갯수 이상의 Think를 올려주신 분들로 선정했구요, 타이틀에서 짐작하실 수 있겠지만 틈나는대로 꾸준히 활동해주시는 분들에게 앞으로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Yonbook 업그레이드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학교 사업이 여러가지 준비 절차들을 거쳐야 해서 업그레이드 판 런칭까지 시간이 꽤 걸리긴 하겠지만요.
작년 10월에 설문을 통해 여러분들이 전해주신 많은 좋은 의견들 – 대출/반납정보 실시간 조회, (메인화면에서) 자료 검색 기능, 메뉴 및 UI 정리 정돈, SNS 기능 강화 등을 모두 반영할 예정이니 기대하시기 바랍니다.

Yonbook을 사랑해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Yonbook (Android) 설치 바로가기

* Yonbook (iOS) 설치 바로가기

* Yonbook이 V.2.0으로 업데이트 되었어요!

* 깨알같은 연북 팁 및 오픈이벤트!

* 연북에 대해 알고싶은 두세 가지 것들

- 조철민 (UML디지털미디어팀 사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