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작성 가이드] 논문을 기고하기 전에(3) – 저널 선택하기

수 많은 저널 가운데 내 논문을 싣기에 적합한, 혹은 내 논문을 실어줄만한 저널을 찾아내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전략입니다. 실제로 적지 않은 논문들이 부적합한 저널에 투고되는 바람에 심사 단계 이전에서 탈락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논문을 투고할 저널을 선택하는데 참고할만한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연구 주제

일반적으로 학술저널은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 분야가 존재합니다. 나의 연구 주제가 그 저널에서 다루는 주제 영역에 포함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출판사 홈페이지에서는 자사 출판 저널을 주제별로 검색하여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관련 논문들이 어떤 저널에 주로 기고되었는지 목록을 만들어 보고, 해당 저널의 과거 발행호를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연구 유형

연구 논문, 서평, 사례 조사, 리뷰, 정리(theorem) 등 기고하고자 하는 유형의 글을 해당 저널에서 싣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독자 

저널의 독자층에 대한 이해도 필수입니다. 주요 독자가 소수의 전문가 집단이나 연구자인지 아니면 일반 대중인지, 혹은 특정 문화∙언어권으로 한정되는지 여부 등이 그것입니다. 만약 논문의 주제가 특정 학문 외의 다른 분야에서도 흥미있을만한 것이라면 주제의 폭이 넓은 저널을 공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저널의 권위

편집인은 누구인지, SCI 혹은 SSCI급 저널인지, 영향력 지수는 어느 수준인지 등은 저널의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표에 속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톱 저널만을 염두에 두기 보다는 기고하고자 하는 논문의 연구 성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어떤 등급의 저널이 가장 적합할지 가늠해 보아야 합니다.

 

▪ 기타

이 밖에 빠른 시일 내에 게재되어야 한다면 신속한 출판이 가능한 저널이나 발행 주기가 짧은(출판 횟수가 많은) 저널을 선택하며, 보다 많은 독자에게 읽히도록 하고 싶다면 원문 이용에 제약이 없는 오픈 액세스 방식으로 출판되는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 저널의 각종 출판 정보는 보통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저널 추천 툴

출판사에서 저널을 선택하는데 쓸만한 보조 툴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Springer사의 Journal Selector로, 초록이나 연구 개요 등을 입력하면 시맨틱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가장 적합한 저널을 추천해 준다고 합니다. 검색 결과는 적합도가 높은 순서대로 나타나며, 하단의 [Aadvanced Matching] 옵션을 통해 영향력지수(Impact Factor)나 발행 주기, 출판 방식(Publishing Model)의 기준에 따라 검색 결과를 재정렬 할 수도 있습니다.

Springer Journal Selector 입력 화면

Springer Journal Selector 입력 화면

image1-

Springer Journal Selector 결과 화면

Springer Journal Selector 결과 화면

 

※ 기사 내용은 Taylor & Francis Author Services, 연세대학교 연구처 주최 ‘해외저널 게재에 대한 이해’ 세미나 발표 자료(2013.10.15), Springer Journal Authors Academy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