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받은 걸작(?) : YonseiUML 앱

우리 도서관의 대표 모바일 앱 하면 “Yonbook”이 떠오르죠. Yonbook은 지난 학기부터 이벤트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많이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언더우드기념도서관에는 이 Yonbook 말고 또 하나의 앱이 있는데요. 바로 YonseiUML입니다.

‘도서관을 내 손 안에 넣는 가장 손쉬운 방법’인 Yonbook이 도서관 콘텐츠 대상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릴 YonseiUML 앱은 물리적인 도서관을 내 손 안에 넣는 방법입니다. 자료 검색부터 내가 대출한 자료 연장, 시설 예약에 공지사항 확인까지, PC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으로 바로 처리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모바일웹(http://uml.yonsei.ac.kr/m)과 동일한데요. 언더우드기념도서관의 큰 특징이자 자랑인 M서비스가 이 YonseiUML 앱과 연동된답니다.

그럼 YonseiUML 앱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yonseiuml_main

기본적인 메뉴들은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Quick Link와 동일합니다. 자료검색을 통해 소장자료 위치나 대출상태를 확인하거나 공지사항, 도서관 소개, 층별안내 등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단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하위 메뉴 리스트가 나옵니다.

My Library로 가시면 대출, 예약자료 및 연체료 내역 등 도서관 이용에 관한 개인적인 정보를 보실 수 있는데요. 반납일을 확인하여 모바일에서 바로 연장도 가능합니다. 아침에 Yonbook에서 자료반납일 푸쉬를 받으셨다면, 필요 시 UML앱에서 연장하시면 되겠죠?

무엇보다도 유용한 메뉴, “시설예약”입니다. 씨네마룸과 그룹스터디룸, 캐럴은 홈페이지에서 예약 하신 후 발권을 받아야 이용 가능한데요. 이 모든 게 YonseiUML앱(혹은 모바일웹)에서 가능합니다. 예약하고자 하는 시설을 선택해서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예약을 하고 배정/예약 이용현황에서 예약확인을 누르시면 발권을 받은 상태가 됩니다. 물론, 도서관에 입실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기숙사에서 예약확인만 모바일앱으로 해 두고 안 오시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열람석 이용 시 좌석 연장과 반납도 가능한데요. 배정/예약 이용현황에서 해당 버튼만 터치하면 되니 매번 키오스크까지 갈 필요가 없습니다.

yonseiuml_reservation

마지막으로 M서비스와 인터랙션 되는 메뉴가 있습니다. “Yonsei Talk&Talk”은 설문과 주제 토론이 가능한 “토론마당”인데요. 앱에서 나눈 토론은 1층 Library Information 톡톡연세를 통해 게시됩니다. 물론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지금은 YonseiUML앱 홍보가 부족한 탓인지 이용자가 적어서 별로 안하고 있어요^^)

지하1층 Creative Talks에서 방송되는 영상은 “Creative Talks”메뉴에서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시간대별로 상영되는 영상의 정보를 보여주고 스크랩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마음에 드는 영상이 있으시다면, 바로 앱에 접속해 제목을 확인하고, Like를 찍거나 스크랩을 해서 따로 모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talkandtalkandcreativetalks_schedule

아직도 YonseiUML 앱을 다운받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구글플레이나 애플앱스토어에서 UML을 검색해 보세요. 도서관 활용이 지금보다 몇 배는 더 편해지실 겁니다.

- UML 디지털미디어팀 장효은 사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