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영상의 始原 : UML 미디어제작실

“항상 닫혀 있어서 뭘 하는 방인지 몰랐어요. 근데 오늘 문이 열려 있길래 잠시 들여다 봤는데(아, 이렇게 몰래 들어가면 안 된다구요? 죄송합니다.) 이게 다 뭐예요? 저 좀 가르쳐 주시면 안 돼요?”

2학기가 시작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 한 학생이 멀티미디어센터 데스크로 찾아왔습니다. 우연히 미디어제작실에 들어갔다가 방송 장비들이 갖춰져 있는 것을 보고, 도서관에서 이런 시설을 이용할 수 있냐면서요. 신촌 학술정보원과 마찬가지로 언더우드기념도서관 멀티미디어센터에도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미디어제작실에서 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UML_studio1

먼저 스튜디오를 보면 블루스크린을 갖춰놓은 연단을 보실 수 있는데요. 데스크에 앉은 발표자를 촬영하고 배경에 다른 영상을 합성하여 뉴스나 일기예보와 같은 효과를 내실 수 있습니다. 데스크의 정면에는 프롬프터가 있어 발표자가 카메라를 보며 자연스러운 아나운싱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UML_studio2

이 스튜디오에서 나간 음성과 영상 신호는 부조정실의 오디오 믹서와 영상 스위처로 들어가게 됩니다. 두 대의 카메라를 통해 찍히는 영상이 영상스위처를 통해 선택되고, 마이크를 통해 들어온 소리는 적절한 음량으로 조절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최종 영상은 Value DDR이라는 장비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지난 미디어편집실에서 설명 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NAS 시스템을 통해 제작실 내의 편집PC나 미디어편집실에서 바로 편집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UML_studio3

부조정실을 통하지 않고 바로 카메라로 녹화하여 촬영본을 가져가실 수도 있는데요. 테잎 저장 방식이 아닌 파일 방식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좀 더 쉽고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더빙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영상에 음성을 따로 입힐 수 있습니다. 촬영한 영상의 음성 녹음이 고르지 않거나, 기존의 다른 영상에 새로 음성을 입히고 싶을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UML_studio4

이 외에도 사진 촬영을 위한 DSLR 카메라를 대여해 드리는데요. 조명과 3종류의 월스크린이 마련되어 있으니 프로필사진 촬영과 제품 촬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DSLR 카메라와 영상촬영 카메라는 외부로는 대여가 안 되고 제작실 안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작실을 이용하고자 하실 때는 멀티미디어센터 데스크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미디어제작실     예약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시면 되는데, 늦어도 2-3일 전에는 예약하셔야 합니다. 당일 예약은 절대로 받지 않습니다. 대관 시간은 월~금 오전 9시부터 6시까지이며 최대 4시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ML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멀티미디어센터(032-749-332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장비

. Camera : PMW-EX3, PMW-200(Sony)
. DSLR Camera : Canon EOS 60D
. A/V Mixer : AV-HS410 (Panasonic)
. Audio Mixer : O1V96V2 (Yamaha)
. HDV Deck : HVR-M35AN (Sony)
. Blu-ray PLAYER : BD-D7000(Samsung)
. Prompter : FPS-200
. 더빙 mic mixer : XENYX1002FX
. 편집S/W : Adobe Premiere pro CS6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