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알같은 연북 팁 및 오픈 이벤트!

지난 4월 22일 구글 플레이에 안드로이드용 Yonbook 앱이 런칭되었고, iOS용은 5월 9일 런칭되어 이제 모든 모바일 OS에서 Yonbook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자잘한 버그를 잡고 있는 중이라 대대적인 홍보를 하지는 않았지만 입소문으로(?) 사용자가 조금씩 늘어 기쁩니다.

연북 오픈 이벤트를 먼저 알려 드릴께요. (뉴스레터에서 최초 공개네요.:))

Yonbook 오픈 이벤트 #1  : 난 몇 번째 가입자?!- 가입자 순번으로 50, 100, 150 …. 1,000번째 가입자 스무 분에게 5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 기간은 1,000번째 가입자가 가입하실 때까지예요. 친구들에게도 많이 알려주세요~
Yonbook 오픈 이벤트 #2  : 나는 인맥왕!- 친구에게 연북을 소개하고 친구맺기를 하여 인맥왕(50명)을 획득하신 분들 선착순 스무 분에게 5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 기간은 2013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 연북이 기본적으로 이용자 개인의 독서 히스토리를 쉽게 관리해 주고 대출반납일 확인과 통보 서비스들을 받을 수 있지만 뭐니뭐니해도 진짜 맛은 친구들과 서로 읽은 책들의 목록을 함께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겠죠!
- 실제로 해 보시면 50명 친구맺기가 사실 누워서 떡먹기는 아니더군요.^^ 그렇지만 내가 연북의 프론티어라 생각하시고 친구들에게 알려 주시면 제대로 된 연세인만의 “고퀄” BookSNS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Yonbook 오픈 이벤트 #3  : 나는 사색왕!- 연북에서는 본인의 대출 도서/멀티미디어 자료와 자신이 만들어 놓은 컬렉션 자료들에 Think를 달 수 있습니다.
- 이 Think를 20개 이상 작성하시면 획득할 수 있는 사색왕 중 선착순 스무 분에게 역시 5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 기간은 2013년 7월 31일까지입니다. (Think 다는 것이 솔직히 쉽지가 않아서 기간을 넉넉히 잡았습니다.)
- 사실 이 이벤트가 제일 어려운 것 같네요. 그렇지만, Yonbook 콘텐츠의 꽃은 바로 여러분들께서 달아주신 다양한 의견들, Think에 있답니다.
- Think의 품질 보장(?!)을 위해서 내용없는 무성의한 Think는 카운트하지 않겠습니다. :)

오픈 이벤트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앗, 그러나…Yonbook을 처음 들어보셨다구요…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Yonbook’으로 검색하시면 지금 바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Yonbook 앱의 상세 기능들은 앱스토어의 설명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구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잘 모르실 수 있는 팁들을 몇 가지 알려 드릴까 합니다.

+ 컬렉션명 수정 및 아이템 삭제 방법

컬렉션명 수정은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컬렉션 이름을 꾹 누르고 계시면 팝업이 뜨는데, 거기서 ‘수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iOS 앱에서는…… 아직 안되네요. UI를 변경해야 해서 시간이 좀 걸리네요.)

컬렉션에 담겨진 아이템 삭제는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해당 아이템 제목을 누르고 계시면 팝업이 뜨고, iOS 앱에서는 왼쪽 슬라이드를 하시면 됩니다.

+ 친구들이 절 못 찾는다고 해요!

Friends+ 메뉴의 ‘전화번호부 기반 친구 추천’을 누르시면 내 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람들 중 Yonbook 가입자들이 자동으로 뜨게 되는데요.
난 분명 Yonbook에 가입했는데, 친구의 Yonbook에서 안 뜬다면 우리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에 휴대폰 번호가 옛날 번호가 기록되어 있지나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iOS 앱에서는 이 기능이 OS 버전에 따라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네요.ㅠ (아직 iOS6 에서 실행되면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YonbookCollectionSample+ 내 컬렉션 꾸미기

컬렉션에는 기본적으로 “Wishlist” 컬렉션이 있어, 내가 읽고 싶은 자료들을 스크랩해 둘 수 있는데요.
사실 이 컬렉션은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내가 읽고 싶은 자료들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두고, 읽고 싶은 책들만 관리할 수도 있구요.
- 읽고 싶은 자료는 “Wishlist”로만 관리하고, 이미 읽은 자료들로만 카테고리 분류를 할 수도 있겠죠.
- 교수님들은 강의 참고자료들을 담아두고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용도로 활용하실 수도 있구요.
-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컬렉션을 만들어 두고 공유하는 재미도 있겠죠?

저는 “미디어 사서의 추천 영화”라는 컬렉션을 슬슬 만들어 보고 있답니다. :)

+ Yonsei Style 메뉴에서 우리 대학교 전체의 대출 베스트 살펴보기

Yonsei Style 이란 메뉴에서 단과대학, 학년, 성별로 조건을 지정하여 관심있는 그룹의 대출 베스트 리스트를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이 메뉴로 들어와 아무 조건 지정 없이 바로 ‘Search’를 누르면 우리 대학교 구성원 전체의 대출 베스트 리스트가 나온답니다.

아, 그리고 몇몇 단과대학들은 전공 지정 전이라 1학년생이 없답니다. 버그인 줄 알고 원인 찾느라 고생했는데요….^^

단과대학 리스트는 너~~~~무 많아서 초성 입력하시면 아래에 선택 리스트가 뜨는 방식으로 구현했어요. 조금 나오는 리스트 외에도 입력하시면 찾으시는 단과대학명은 다 나온답니다.
이번 호에서 소개드릴 팁은 글이 너무 길어져서 이 정도만 할게요.
지면이 허락하면 다음 호에도 계속 연재할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 조철민 (UML 디지털미디어팀 사서)

2 comments on “깨알같은 연북 팁 및 오픈 이벤트!

  1. 우왕 on said:

    우와 대박이다ㅠㅠ

  2. ys on said:

    연북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