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와 함께 하는 독서토론클럽, 삼독클럽 시작합니다~

Readers Club

학술정보원에서는 교보문고, Daum과 함께 독서토론클럽, ‘삼독클럽’을 운영합니다. 삼독클럽에서는 최근 6개월 이내에 발행된 신간 중 주목할 만한 양서를 선정하여 저자 초청 특강 및 독서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진행은 우리 대학의 언론홍보영상학부 김주환 교수가 담당합니다. 토론회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저녁 7시에 장기원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되며, 회원은 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책을 미리 읽고 토론회에 참석해야 합니다. 토론회에서 못다 나눈 이야기는  Daum의 삼독클럽(http://cafe.daum.net/yonsei-book) 카페에서 계속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카페에서는 토론회의 주제 도서뿐 아니라 요즘 읽는 책, 만나고 싶은 저자 등 책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공유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활동들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인 독서활동을 추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회원들과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며, 현존하는 지식의 완전집합(complete set, 完全集合)을 만나게 됩니다. 한 학기 종료 후에는 우수회원에 대한 시상도 있습니다. 또한, 읽은 책은 원하는 경우 반납하여 도서산간지역에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토론회는 이번 5월 2일을 시작으로 연간 총 10회 개설될 예정이며 봄학기(5회)와 가을학기(5회)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학술정보원에서는 지난 4월 10일~15일 간 봄학기 참석자를 모집하여 연세대학교 교수, 직원, 대학원생, 학부생으로 구성된 120명의 회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 구성원 외에도 Daum 회원, 교보문고 회원, 서대문구 지역주민 중에서 80명을 선발하였습니다.  

첫 토론회는 5월 2일에 우리대학교 사학과 설혜심 교수의 <그랜드투어 : 엘리트교육의 최종단계>로 시작합니Grand Tour다. 

‘그랜드 투어’란 18세기 유럽에서 어린 청년이 교육의 일환으로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을 여행하던 관행을 일컫는 용어로, 당시 유럽의 사회상, 인간관계, 엘리트 교육의 양상뿐 아니라 범 유럽적 교양과 사상을 공유하는 근대 유럽의 탄생과정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국학술진흥재단과 교육인적자원부의 베스트 티처상, 연세대학교 최우수 업적 교수상 등을 수상한 설혜심 교수님의 명강의와 삼독클럽 회원들의 열정적인 토론이 어우러질 토론회가 무척 기대됩니다. 

Convergence

 

두 번째 토론회는 5월 30일에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과의 최재천 교수의 도서 <통섭적 인생의 권유>에 대하여 논하고자 합니다.

이 책은 자연과 생명에 대한 오랜 관찰과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섭적 사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생물 다양성, 그린 비즈니스, 의생학(자연을 표절하는 학문), 미래형 인재, 기획 독서, 여성 시대, 경계를 허무는 삶 등 최재천 교수만의 독특한 시각이 담긴 이야기를 싣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니크한’ 지식인이자 통섭학자가 우리에게 선사할 희망 어젠다가 기대됩니다.

 

3회 토론 도서부터는 삼독클럽 카페에서 회원들의 추천을 받아 선정할 계획입니다. 

삼독클럽은 연세대학교 인적 자본 가치 고양,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도모하며, 대학의 지역 사회 기여 활동에도 함께하고자 합니다. 텍스트를 통해 세계를 읽고, 저자를 읽고, 참된 자아와 만나고 싶으신 분들을 삼독클럽에 관심을 가져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comments on “저자와 함께 하는 독서토론클럽, 삼독클럽 시작합니다~

  1. 학생 on said:

    참석자는 아닌데 혹시 토론회 참관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2. 학술정보원 on said:

    아쉽지만 공간 제약으로 참관하실 수 없습니다. 가을 학기에 참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