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아름다운 밤하늘” 멀티미디어 전시회

전시회 보도자료_전시사진2
===============================
전시일정 : 2013년 4월 22일(월) ~ 5월 4일(토)
전시명 : “아름다운 밤하늘” 멀티미디어 전시회
전시주최 : 조경철박사 기념사업회
전시장소 : 학술정보관 1층 전시실

==============================   


조경철박사 기념사업회가 주최하는 “아름다운 밤하늘” 전시회가 과학의 달을 맞아 연세대학교 학술정보관 갤러리에서 열립니다. 한평생 별을 꿈꾸었던 조경철 박사는 대중과 소통하는 과학자가 되려고 늘 노력했으며, 이번 전시회는 그의 유지를 이어나가기 위함입니다. 과학자를 희망하는 어린이들, 그리고 별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을 초청합니다. 

– “아름다운 밤하늘” 안내문에서 편집
 전시회 보도자료_전시사진4

대부분의 천체사진들은 크고 작은 망원경을 통해 확대된 특정 천체들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여전히 신기하고 아름다운 것들임에는 틀림없으나, 일반인에게는 지나치게 전문적인 “과학사진”의 영역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개발이 있기 이전의 밤하늘을 전혀 모르는 현대인과 어린이들에게는 “별이 가득한 넓은 밤하늘” 그 자체의 매력은 오지로의 여행을 통하지 않고서는 접할 수가 없습니다.

전시회 보도자료_전시사진1
이번 전시회는 높은 감도의 최신 촬영장비들과 타임랩스 촬영기법을 통해 우리가 잊고 있었던 밤하늘을 새로운 감동으로 보여줌으로써, 광공해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아름다운 밤하늘의 본래 모습을 선물하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천문우주학의 호기심을 여러분들과 공유하려고 기획하였다고 합니다.

전시회 보도자료_전시사진3

전시회 보도자료_전시사진5

* 조경철 박사는 연희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1962년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천문학 박사학위 취득 후 미해군천문대와 NASA에서 연구활동을 하다가 1968년 귀국하여 연세대학교 천문기상학과 초대교수가 되었으며, 이후 경희대 교수와 부총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천문학자였지만 회화, 집필, 자동차, 방송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고, 이를 통해 과학대중화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2010년 3월 세상을 떠나셨지만,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0년 4월 대한민국 과학기술최고훈장 창조장이 추서되었습니다.
* 조경철박사 기념사업회는 과학을 중요한 문화의 한 축으로 만들고자 평생 노력하였던 고인의 유지를 이어나가기 위한 모임으로, 고인의 유족, 지인, 제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과학 전시회, 강연회, 책자 발간 등의 과학문화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며, 이번이 그 첫 번째 전시회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