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로 eBook을 봐봐봐 [3]

 

봐봐봐 세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교보문고에 이어서, 북큐브와 웅진 OPMS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두 사이트 모두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링크를 타고 와서 계정 생성하는 단계까지는 같습니다.
(지난 호 기사를 안 보신 분은 여기를 : http://libraryon.yonsei.ac.kr/blog/archives/618)


<북큐브 모바일 이용법>

1. 모바일앱을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 북큐브 또는 Bookcube로 검색하시면 되고요, 정확한 앱 명칭은 아이폰은 ‘북큐브 내서재’, 아이패드는 ‘Bookcube HD’, 안드로이드는 ‘Bookcube’, ‘Bookcube for Tablet’ 이네요.

 

2. 북큐브의 경우 단말기 고유번호를 신청해서 등록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여야 합니다. (어렵네요 ㅠ.ㅠ)
고유번호 신청은 북큐브 사이트의 <단말기/스마트폰 등록도우미>를 클릭하여 뜨는 팝업창에서 합니다.

 

1) 1인 1개의 고유번호가 부여되며, 1개의 고유번호로 다수의 스마트폰(iPhone, Android) 및 태블릿(iPad, iPad Mini, Android 태블릿)에서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다네요.

2) 혹 이전에 고유번호를 등록한 적이 있으신 분들은 이 창의 ‘전자책 이용기기 관리’에서 보유한 등록번호를 확인하실 수가 있네요. (앱을 재설치 하거나 할 때 이 고유번호를 다시 써야하니 메모해 두시는 것이 좋겠네요)

3) 고유번호 신청을 하면, 신청한 이메일로 메일이 옵니다. 이 메일 본문의 ‘고유번호 활성화’를 꼭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발급된 고유번호를 메모해 두세요.

4) 웹사이트에서 고유번호 먼저 등록하기 : 먼저, <전자책 이용기기 등록하기> 팝업창(위 그림)에 있는 ‘단말기 고유번호 입력’에 받은 고유번호를 입력하여 ‘확인’합니다. 일단 웹사이트에서 고유번호 등록이 됐어요. 그 다음엔 이제 앱 띄워서 입력할 거예요~

5) 앱에서 고유번호 등록하기 : 앞서 설치했던 앱을 띄우고, 설정 메뉴(아이폰의 경우 첫 화면의 우측 상단)를 열고 3)에서 받은 고유번호를 등록합니다.

6) 이제 고유번호 등록과정은 다 끝났습니다! (아 어려워 -.-;;;)

 

3. 드디어 eBook을 볼 준비가 다 되었네요. 이제 앱에서 <전자도서관> 탭을 클릭하면, ‘내가 이용하는 전자 도서관’에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전자책도서관’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1)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전자책도서관’을 터치하여 들어가면, 우리 학술정보원에서 구입하여 제공하는 eBook들이 나옵니다.

2) 보고 싶은 책을 선택하고, ‘대출하기’로 대출하여 <내 서재>탭으로 이동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지 베스트 도서들은 죄다 예약을 해야하네요. ^^

3) 책 표지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터치하여 해당 모바일 기기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4) 즐겁게 책을 읽습니다. (만세!!)

 

자, 좀 어려우니 유의사항을 정리해 볼까요? ㅎㅎㅎ

* 고유번호를 먼저 발급받아 등록해야 한다.
* 고유번호를 받은 이메일에서 ‘고유번호 활성화’를 클릭하여 활성화시켜야 한다.
* 고유번호는 북큐브 사이트와 스마트폰 두 군데에 모두 등록해야 한다.
* 스마트폰 앱에선 별도 로그인 같은 건 하지 않는다 (로그인 기능은 우리 도서관 계정이 아니라 개인 계정을 사용할 때 쓰는 것입니다)

 

저 첫번째 이미지의 <전자책 이용기기 등록하기> 팝업창을 보면, iPad와 북큐브 전용단말기(Bookcube-815, 612)는 별도로 등록하는 메뉴가 있는데요. iPad는 심지어 iTunes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말기 식별자(UDID)를 넣어야 하네요. -.-;;

여기서 의문이 하나 생기죠?
제가 위에 설명드린 부분에서,

1) 1인 1개의 고유번호가 부여되며, 1개의 고유번호로 다수의 스마트폰(iPhone, Android) 및 태블릿(iPad, iPad Mini, Android 태블릿)에서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다네요.

이건 뭐냐고요…. 스마트폰 쓸 때 받은 고유번호를 태블릿에서도 쓸 수 있다매….
제 생각엔 iPad도 별도 등록하는 메뉴에서 등록하지 않고 기존의 받은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쓸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미확인 사항)
진짜 그런지는 여러분들 숙제로 남겨 놓을께요 ^^
만약 기존 발급받았던 고유번호가 안 먹으면, 이 팝업창에서 제공하는 별도 메뉴에서 따로 등록을 해야 하는 거겠지요.

이것으로 북큐브 eBook 이용법은 마치겠습니다.
카톡만 하지 마시고 스마트폰으로 책 많이 많이 읽으세요~~ㅎㅎㅎ

 

****** 긴급 뉴스 ******

 

뉴스 1. 교보문고 eBook 서비스에 큰 변화가 생깁니다.

현재는 우리 학술정보원 자체 보유 서버에 eBook 사이트와 콘텐츠를 탑재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이제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고 eBook 이용자가 많아져서 보다 안정적이고 쾌적한 서비스를 위하여 교보문고에서 직접 관리하는 서버로 옮기고 있는 중입니다. 다시 말해,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방식으로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지금 기사를 쓰는 일자가 21일인데요, 아마 주말동안 작업을 해서 여러분들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26일에는 이미 새로운 서비스가 되고 있을 듯 합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고 잘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 (아마 새로운 사이트에 계정 생성과 앱설치는 다시 하셔야 할 거예요. 그리고 이젠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와 SSO 로그인이 된다고 하네요. 즉,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의 ID, Password를 그대로 쓰시면 될 겁니다)

 

뉴스 2. 난 스마트폰 따윈 쓰지 않아!
하시는 분들은 학술정보관 2층의 IC Helpdesk에서 북큐브 전용 단말기(Bookcube-815)를 대여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약 30대 가량 있는데, 항상 여분이 남아 있다고 하네요.
저도 써봤는데, 가볍고 눈 아프지 않아서 책 읽기에 좋습니다. 많이 이용하시면 좋겠네요~

 

뉴스 3. 이걸로 이번 기사를 마치려고 합니다.

음…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네…웅진 OPMS는 다음 호로 미뤄야겠습니다.
이미 Bookcube 사용법으로 스크롤 압박이 장난 아니니 말이죠. ^^

 

여러분 그럼 다음호에서 만나요~~ 제발~~~~

2 comments on “모바일로 eBook을 봐봐봐 [3]

  1. 맹이어 on said:

    이북인데 무슨 예약 대기요?
    실제책도 아니고…
    실망스럽네요.

    • 학술정보원 on said:

      안녕하세요.
      eBook도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저작권이 있고 판매되는 책입니다. 우리 도서관에서 서비스하는 eBook들도 계약에 의해 책당 정해진 부수를 구매한 것이구요, 해당 부수만큼 대출이 되면 그 다음부터는 예약을 하셔야 하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HTML tags are not allowed.